|  바다낚시  |  바다루어  |  민물낚시  |  민물루어  |  월간바다낚시 & 씨루어  |  뉴스&커뮤니티  |  이용정보  |  관리자에게 |  시안
 
  
    디낚 > 바다루어 > 디낚뉴스 > 바다루어 헤드라인  
 
울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 초대형급 따발총 입질
35cm 넘는 굵직한 씨알 조황 주도, 50cm에 육박하는 '점보 사이즈'도 수시 출현 - 루어채비가 대세, 카드채비 인기도 여전
 작성자: 울산벵에돔       권역: 울산 / 울주군       장르: 선상      최초등록: 2019-06-05 11:08     조회: 669      추천: : 0  
▲ 어제(6월 4일)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선착장에서 '울주호'를 타고 온산앞바다로 배낚시 출조를 했던 낚시인들이 수심 15m 해상에서 전갱이를 공략하고 있다. 울산권에는 온산앞바다, 슬도앞바다, 간절곶앞바다 등 전국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전갱이배낚시 명소가 즐비하다. 울산권 전갱이배낚시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은 평균씨알이 굵다는 것이다.  


전갱이. 우리 바다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어종 중 하나다. 동해와 남해에 어자원이 특히 풍부하다. 낚시터가 넓은데다 시즌까지 비교적 긴 편이라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예상치 못 하게 조우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동해나 남해에서 벵에돔낚시 또는 감성돔낚시를 즐기는 출조객들에게 전갱이는 '성 가신 잡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어종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상층부터 바닥층까지 떼지어 다니며 바늘에 달린 미끼만 귀신같은 솜씨로 따먹고 달아나 버리기 일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전갱이를 그저그런 잡어 쯤으로 여기란 얘긴 아니다. 벵에돔, 감성돔 마니아들과 달리 전갱이를 가장 매력적인 대상어로 평가하는 낚시인도 적지 않다. 이웃나라 일본에선 전갱이가 일급 바다낚시 대상어 자리를 꿰찬지 오래다. 루어채비로 전갱이를 노리는 이른바 '아징'은 일본 국민 바다루어낚시 장르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 중이다.

 

<야마리아 필드테스터 이승호씨 대전갱이 HIT 동영상 보기>

 

▲ 울산앞바다로 전갱이배낚시 출조를 한 마탄자 필드테스터 이승기씨(왼쪽)와 야마리아 필드테스터 이승호씨(오른쪽)가 씨알 좋은 전갱이를 걸어 손맛을 만끽하고 있다. 6월 초로 접어든 요즘 울산앞바다에서 낚이는 전갱이는 35~40cm급이 조황을 주도할 정도로 평균씨알이 굵다. 전갱이낚시 마니아들 사이에서 '꿈의 낚시 대상어'로 불리는 '5짜 슈퍼전갱이'도 입질이 꾸준하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패턴으로 전갱이낚시가 이뤄지고 있다.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장르는 배를 타고 가까운 바다로 나가 외줄채비로 전갱이를 노리는 방식이다. 걸어갈 수 있는 도보 포인트에서 릴찌낚시채비로 전갱이낚시를 즐기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에 각광 받기 시작한 장르는 루어낚시다. 동해남부와 남해동부권에선 4~5년 전부터 볼락루어낚시나 무늬오징어에깅 같은 바다루어낚시를 좋아하는 앵글러를 중심으로 전갱이루어낚시가 성행 중이다.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라 여러 조구업체에서 전갱이루어낚시 전용 제품을 경쟁하듯 출시하고 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전갱이루어낚시에선 볼락루어낚시용 낚싯대, 라인, 루어가 주로 쓰였다. 하지만 그새 상황이 달라져 요즘은 핵심 장비부터 기본 루어까지 전갱이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게 일반화됐다.  



▲ 14g 메탈지그로 씨알 좋은 전갱이를 히트시킨 야마리아 필드테스터 이승호씨(왼쪽)와, 30호 봉돌을 단 카드채비로 35cm급 전갱이를 낚은 김문영씨(오른쪽). 울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에선 루어채비와 카드채비가 두루 사용된다. 최근 들어선 루어채비 인기가 훨씬 높은데 출조객 10명 중 6~7명은 메탈지그나 지그헤드리그로 전갱이를 노린다.   

 

주변 수심이 비교적 깊고 조류 소통이 좋은 방파제나 갯바위에서 소형 메탈지그나 가벼운 지그헤드리그로 대상어 유영층을 찾아 집중 공략하는 게 전갱이루어낚시 기본 공략법이다. 남해동부권에서는 낚싯배나 여객선을 타고 섬으로 들어가 갯바위나 방파제에서 전갱이를 노리는 출조 패턴도 각광받는다.  

 

전갱이에 각별한 관심을 가진 낚시인들에게 6~7월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시기다. 연중 전갱이 조황이 가장 안정적인 기간이기 때문이다. 전갱이 마니아들은 풍성한 마릿수도 마릿수지만 어느 때보다 대형급 입질 빈도가 높다는 사실을 반긴다. 전갱이 마니아들 사이에서 '꿈의 대상어'로 불리는 40cm 오버 사이즈를 마릿수로 낚을 수 있는 '절대 놓칠 수 없는 시기' 시기 또한 6~7월이다.

 

6~7월에 유난히 대형급 입질이 활발한 이유는, 전갱이 산란활동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전갱이 산란기는 4~7월이다.



▲ 불과 2~3년 전만 해도 울산앞바다로 전갱이배낚시 출조를 하는 낚시인 대부분은 30~80호 봉돌과 전갱이 전용 카드가 조합된 외줄채비를 기본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달라져 루어채비로 전갱이를 노리는 출조객이 훨씬 더 많다. 울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루어는 메탈지그다. 원투성과 속공성이 우수한 메탈지그를 사용하면 원하는 수심층을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다. 유인 능력이 뛰어난 활성도 낮은 전갱이도 빠르게 반응한다는 장점도 크다. 쇼크리더에 연결해 바로 쓸 수 있어 편리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만 하다. 조류 세기, 바람 강도, 공략 수심층을 고려해 5~14g 메탈지그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전갱이 활성도가 낮아 약은 입질이 이어지거나, 반대로 활성도가 높아 상층에서 입질이 지속될 때는 지그헤드리그도 매우 잘 통한다. 볼락 전용 지그헤드에 비해 품이 넓어 후킹 성공률이 높은 전갱이 전용 지그헤드 1~3g에 2~3인치 전갱이 전용 웜이 조합된 지그헤드리그를 사용하면 확률 높은 낚시를 할 수 있다.

 

6월 초로 접어든 요즘이 전갱이낚시 씨알 절정기라는 조황으로 증명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울산이다. 울산은 동해남부권 전갱이낚시 중심지다. 우리나라에서 50cm가 넘는 초거물급을 낚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 답게 시즌 내내 전갱이 마니아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울산권에서는 전갱이배낚시와 전갱이워킹낚시가 두루 성행한다. 전갱이워킹낚시는 루어낚시가 대세다. 반면 전갱이배낚시에선 루어낚시는 물론 정통 방식인 카드채비 외줄낚시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신암방파제, 나사리방파제, 평동방파제, 세진방파제, 온산수로, 울산화력발전소방파제, 꽃바위방파제, 상진방파제, 방어진항구방파제, 동진방파제 등이 울산권을 대표하는 워킹 전갱이낚시 명당이다. 전갱이 배낚시 출조지로는 간절곶앞바다, 온산앞바다, 슬도앞바다가 대표적이다.



▲ 어제(6월 4일) 오후에 울산 온산앞바다로 전갱이배낚시 출조를 했던 낚시인 3명이 올린 조과 중 일부. 6월 초 현재 온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 조황은 호황세가 뚜렷하다. 날씨가 좋은 날을 골라 출조하면 35cm 이상 되는 대전갱이로만 어렵지 않게 두 자릿수 조과를 올릴 수 있다.

 

6월 초로 접어든 요즘 조황을 주도 중인 장르는 역시 배낚시다. 워킹낚시에도 씨알 좋은 전갱이가 꾸준하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만 배낚시와 비교하면 마릿수가 떨어지고 대형급 비율도 떨어진다.

 

최근 울산권 전갱이배낚시 조황은 표현 그대로 환상적이다. 씨알과 마릿수 재미 모두 전국 최고 수준이다. '부시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두 눈을 씻고 다시 보게 만드는 초대형급 전갱이가 소나기 입질을 퍼붓는 상황이라 평일에도 출조선 잡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육지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가까운 바다로 나가는 데다 낚시 시간도 4시간 정도로 짧은 편이라 출조 계획 세우기도 한결 수월하다. 물때와 들날물에 따른 조황차도 크지 않으므로 날씨가 좋은 날을 골라 원하는 때에 출조가 가능하다.

 

  
▲ 전갱이배낚시 출조를 하기 위해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선착장을 찾은 낚시인들이 '울주호'에 승선하고 있다. 서생 진하선착장, 온산 처용암선착장, 방어진 상진항 등 여러 낚싯배 출항지에서 울산권 곳곳으로 전갱이배낚시를 나가는 전문 출조선이 뜬다. 진하선착장에서 출항하는 '울주호'는 하루 1~2차례 전갱이배낚시 출조를 한다. 뱃삯은 낚시 시간 4시간 기준 1인당 5만원이다.

 

전갱이 활성도가 높고 개체수까지 풍부한 때라 평소보다 물색이 매우 탁하거나 며칠 새 수온이 급락한 경우만 아니면 낚시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자도 횟감 정도는 어렵지 않게 낚을 수 있다. 손놀림이 빠르게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낚시인들은 쿨러 조과도 문제 없다.

 

다만 좀 더 나은 조과를 올리려면 채비를 만들고 운영하는 일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날씨와 전갱이 활성도 등에 따라 잘 통하는 종류가 다르므로 아무 채비나 사용해선 확률 높은 낚시를 즐기기 어렵다.

 

전갱이가 낚싯배에서 20m 이상 떨어진 먼 거리에서 입질하거나, 수심이 10m 이상 되는 포인트 바닥층에서 집중적으로 출현하거나,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거나, 조류가 조금 빠르게 움직일 때는 원투성과 속공성을 겸비한 메탈지그가 진가를 발휘한다. 날씨, 포인트 여건, 대상어 활성도 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울산앞바다에서는 5~14g 메탈지그를 사용하면 전갱이배낚시를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전갱이 활성도가 낮아 약은 입질이 이어지거나, 반대로 활성도가 높아 상층에서 입질이 지속될 때는 지그헤드리그도 매우 잘 통한다. 볼락 전용 지그헤드에 비해 품이 넓어 후킹 성공률이 높은 전갱이 전용 지그헤드 1~3g에 2~3인치 전갱이 전용 웜이 조합된 지그헤드리그를 사용하면 확률 높은 낚시를 할 수 있다.

 

루어낚시 마니아 중에도 출조 시 전갱이 카드 1~2개를 챙겨가는 사람이 적지 않다. 전갱이가 높은 경계심을 보이며 바닥층에서 약은 입질을 보이는 상황에서 가장 잘 통하는 공략법이 크릴 미끼를 꿴 카드채비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울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 출조 문의>

울산 서생 진하선착장 '울주호' 010-3866-0116 



By 울산벵에돔


 
 

Total. 991
번호 제목 조회수 추천
991
여수 먼바다 한치배낚시 굵은 씨알 앞세워 인기몰이
백도 남동쪽 수심 70~90m 해상이 대표 출조지 - 2~3단에기채…
 여수권에서 배낚시를 즐기는 낚시인들은 요즘 행복한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조황 좋고 매력 넘치는 배낚시 대상어…   
[전남/여수][리더낚시돌산점][06-22]
542 0
990
벵에돔 피크시즌 대응 전략/ 농어, 광어, 참돔 서해 바다…
바다낚시 & 씨루어 7월호 발간... '피가 되고 살이 되는' …
국내 유일의 바다낚시 전문지 '바다낚시 & SEA LURE' 2019년 7월호가 발간됐습니다. 지금 전국 서점에 가시면 알찬 정보로 가득한 …   
[전국[견내량][06-19]
104 0
989
낚시어선 안전대책 간담회
(사)낚시어선협회 주최, 5월 21일 인천 영흥수협 회의실
▲간담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부두에 정박된 낚시어선으로 간담회 참석자들을 안내해 낚시어선의 구조를 설명하는 (사)한…   
[전국[관리자][06-17]
478 0
988
(주)은성사 피나클피싱 스탭 조인식
5월 28일 오전 10시 (주)은성사 본관 2층... 프로스탭 김대…
▲㈜은성사 피나클피싱 스탭 조인식이 지난 5월 28일 오전 10시 ㈜은성사 본관 2층에서 열렸다. 지난 5월 28일 오전 10시부터…   
[부산/사하구][관리자][06-17]
176 0
987
낚시어선 안전대책 간담회
(사)낚시어선협회 주최, 5월 21일 인천 영흥수협 회의실
▲간담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부두에 정박된 낚시어선으로 간담회 참석자들을 안내해 낚시어선의 구조를 설명하는 (사)한…   
[전국[관리자][06-17]
136 0
986
여수 문어낚시 본격시즌 돌입!
시즌 초반부터 마릿수 조황… 잔 씨알은 살려주는 여유…
▲아직 시즌 초반이지만 씨알이 큰 문어가 많이 낚였습니다. ▲여수 문어낚시는 반짝이 꽃술을 사용하…   
[전남/여수][프리버드][06-14]
207 0
985
완도권 선상농어루어낚시 마릿수 대폭발!
40~60cm급 주종, 여밭&자갈밭에서 입질 활발 - 20~30g 바이브…
 완도권 바다낚시에서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가 농어루어낚시, 부시리지깅, 무늬오징어에깅 같은 바다루어낚시 장르 …   
[전남/완도][완도VIP호][06-12]
146 0
984
사량도 문어배낚시 마릿수 폭발!
입질 살아나면서 조황 급상승 - 출조객 전원 마릿수 조과…
문어! 맛있고 영양가까지 풍부한 두족류입니다. 그래서 몸값도 꽤 비쌉니다. '국민횟감' 우럭, 광어보다 한 클라스 위 대접을 받…   
[경남/통영][통영.명인낚시][06-10]
238 0
983
고흥 녹동앞바다 돌문어 드디어 터졌다!
첫 출조에 풍성한 마릿수, 씨알도 좋아 꾼들 대만족
▲[녹동돌문어★드디어 터졌네요~장원32수/키로오버1.5k]반갑습니다. 녹동 제니스호 인사드립니다.  오늘 기다리던 문…   
[전남/고흥][제니스호][06-08]
313 0
982
바다낚시 & SEA LURE 정기구독 이벤트
냉감쿨링 티셔츠와 CCT 낚시장갑을 드립니다.
월간 바다낚시 & SEA LURE 정기구독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1년 정기구독(110,000원)을 하면 냉감쿨링 티셔츠 1벌 또는 CCT 낚시장갑 …   
[전국/전국][관리자][06-07]
104 0
981
울산앞바다 전갱이배낚시, 초대형급 따발총 입질
35cm 넘는 굵직한 씨알 조황 주도, 50cm에 육박하는 '점보 …
▲ 어제(6월 4일)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선착장에서 '울주호'를 타고 온산앞바다로 배낚시 출조를 했던 낚시인들이 …   
[울산/울주군][울산벵에돔][06-05]
670 0
980
부산권에도 한치 입성, 6월 중순부터 피크 예상
외섬 부근 해상에서 마릿수 조과... 15~30m 수심대 입질 활…
▲반갑습니다. 부산 다대포 선상낚시 전문 도시어부입니다. 며칠 천 한 낚싯배에서 한치 대박 조황을 거뒀다는 소식을 접하…   
[부산/사하구][도시어부다대포][06-04]
265 0
979
서해농어, 고군산군도 갯바위에서 바늘털이 작렬!
5월 말 들어 조황 급상승, 50~70cm급 주종, 이동 구간 긴 곳…
▲ 고군산군도를 구성하는 섬 중 한 곳인 말도 갯바위로 농어루어낚시 출조를 한 낚시인들. 수시로 낚시자리를 옮기며 …   
[전북/군산][울산벵에돔][06-03]
256 0
978
삼천포앞바다 ‘문어 해전’ 불붙었다!
5월 중순 이후 입질 폭발... 무게감 전해지면 강하게 챔질…
▲삼천포앞바다에서 문어배낚시를 즐기고 있는 꾼들. 5월 준순 이후 문어 조황이 살아나면서 출조객이 갈수록 늘고 있다. …   
[경남/사천][참된꾼][06-03]
158 0
977
제주 한치배낚시 스타트~
여름 밤바다 환히 밝히는 손맛과 입맛의 향연... 체험낚…
▲첫 한치를 걸어내고 환하게 웃는 한국프로낚시연맹 제주지부장 문병형씨. "제주도 한치시즌이 열렸습니다. 손맛, 입맛 보…   
[제주/제주시][견내량][06-03]
89 0
976
군산앞바다 생미끼에 농어 대박~
중치급부터 따오기까지 폭풍 입질... 장마 전까지 피크시…
29일,참~무쟈게 낚이고 있습니다,강한 손맛과 함께 많은 마릿수의 농어가 낚이고 있습니다,확실한 조…   
[전북/군산][군산낚시프라자][05-29]
415 0
975
보령권 광어다운샷 연중 최고 호황기 돌입!
중거리 섬인 호도, 녹도, 삽시도 해상이 초여름 특급 출…
 넙치, 즉 광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횟감 어종 중 하나입니다.광어회는 식감이 좋은데다 맛까지 담백해 남녀…   
[충남/보령][무창포체이스낚시][05-25]
188 0
974
낚시어플 ‘물반고기반’ 제3기 스탭 조인식
5월 25일 (주)ice&V 본사... 바다/민물/배스 부문 40명 계약
▲지난 5월 25일 서울 ‘물반고기반’ 본사에서 제3기 필스스탭 조인식이 열렸다. 지난 5월 25일 토요일 서울시 금천구 가산…   
[전국[관리자][05-28]
375 0
973
군산권 참돔지깅 초대박 행진
5월 말 들어 마릿수 급증, 씨알 재미도 기대이상 - 입문자…
▲ 5.23(목) '피닉스'를 타고 고군산군도 해상으로 참돔지깅 출조를 한 낚시인들이 올린 조과. 이날 '피닉스호'에서 배출된 …   
[전북/군산][군산원낚시][05-23]
894 0
972
남해동부 먼바다 한치배낚시 조황 본궤도 진입!
5월 말 들어 마릿수 빠르게 증가 - 예년보다 씨알까지 굵…
왕한치,시즌시작예약 미리 받습니다매일오후 5시출항새벽 3시,4시 전후 철수 선비 10만원따끈한 저녁식사 무료제공미리미리 …   
[경남/창원(진해)][진해대성낚시][05-23]
337 0
 1  2  3  4  5  6  7  8  9  10    
ㆍ06월22일(토)   ㆍ06월23일(일)   ㆍ06월24일(월)   ㆍ06월25일(화)   ㆍ06월26일(수)   
 
 
디낚홈
광고안내 이용약관 기사제보 지적재산권 및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게시판운영원칙 권리침해신고센터 스팸차단
주소: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981 시청센트빌 109호(양정동 217번지) (주)파스미디어 대표자: 안국진 사업자등록번호: 605-81-93977
디낚: 051-803-1729 E-mail: master@dinak.co.kr 월간바다낚시&씨루어 전화: 051-863-1733 팩스: 051-864-1733
Copyright ⓒwww.dinak.co.kr.All rights reserved.